바로가기 메뉴
컨텐츠 바로가기
전체메뉴
소통의장
home소통의장군수에게 바란다(군민소통방)

군수에게 바란다(군민소통방)

  • 현재페이지 인쇄
  • 현재페이지 doc 파일로 다운로드
  • 현재페이지 xls 파일로 다운로드
  • 현재페이지 pdf 파일로 다운로드
  • 현재페이지 jpg 파일로 다운로드

작성일: 2020-04-01 09:14

제목 천연기념물 제53호 진도개의 현실
작성자
정인영
조회
1050

천연기념물 제53호 진도개의 현실 첨부#1

천연기념물 제53호 진도개의 현실 첨부#2

존경하는 군수님께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로 참혹한 가운데 저희 진도를 청정지역으로 지켜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진도로 이사온지 1년이 안된 군민입니다. 보배의 섬 진도로 이사오면서 동물을 좋아하는 저로서는 진도의 상징인 진도개를 가까이 볼수 있다는 생각에 기뻣습니다. 그러나 천연기념물 53호인 진도개의 현실은 너무 참혹합니다.
순수혈통을 벗어난 개들은 짧은 줄에 묶여 더러운 환경에서 거의 방임되다시피 사육되고 있고, 관리하지 않는 견사는 곳곳에 흉물스럽게 환경오염의 주범이 되고 있고, 사유지가 아닌 군유지에서 비참환 환경속에서 식용을 목적으로 수년간 사육되고 있고 있습니다.

보신탕 문화가 아직 불법화되지 않았지만 식용을 목적으로 사육되더라도 진도개 처우의 기본 규정을 만들고 군민들의 의식 전환을 위하여 교육프로그램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탁상공론이 아니라 발로 뛰면서 적극적으로 상담하여 군민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공무원이 되어야합니다.

관광객 유치로 솔비치나 울돌목 해상케이블카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진도로서 이러한 환경은 진도의 이미지가 실추되고 애견인들에게는 다시는 방문하고 싶지않은 진도가 될 것입니다.

2020년3월29일 임회면 고정리 장구포1교를 지나다가 찍은 사진입니다. 그 곳은 군유지고 수 십 개의 낡은 견사가 있고 열 두 마리의 진도개가 갇혀있습니다. 사유지도 아닌곳에 주변환경과 전혀 어울리지 않는 참혹한 현실입니다.

존경하는 군수님
진도의 발전과 진도개를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제가 신고한 진도개들의 안전과 개선된 환경에서 사육될 것과 수 년간 군유지를 개인 용도로 사용이 가능했던 것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확답을 바랍니다.

상태 답변완료 / 비서실양준(061-540-3233)2020-04-12 14:12:31.0
내용 먼저, 진도개에 대해 보내주신 관심과 사랑에 감사드립니다.

진도군에서는 「한국 진도개 보호육성법」과 「천연기념물 진도의 진도개 관리지침」에 따라 진도개를 보존하고 있으며, 진도개 사육, 훈련 및 심사 등 다양한 부분의 교육을 실시하고, 애견 펫티켓 생활화 운동 전개 등 진도군의 성숙한 애견문화를 만드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열악한 환경에서 사육되는 개가 있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현지 조사 결과 견사가 설치된 임회면 고정리 965-19번지는 군유지로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제83조제1항에 의거 2020. 4. 30.까지 원상회복을 관련부서에서 통보하였습니다.

진도군에서는 진도개 사육환경 개선을 위해 『진도개 견사 지원사업』 및 진도개가 마음껏 활동할 수 있는 『방사장 설치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견사 이전과 관련하여 사육되는 진도개들이 진도군에서 시행하는 진도개 관련 지원사업과 연계하여 안전하고 개선된 환경에서 사육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다양한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여 진도개 애견문화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공공누리마크 제 1유형 (출처표시) 진도군청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
60%
고객만족도 평가
천연기념물 제53호 진도개의 현실 | 상세 | 군수에게 바란다(군민소통방) : 진도군 열린군수실 페이지 링크 QR코드 URL:http://www.jindo.go.kr/mayor/sub.cs?m=16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이 QR Code
『군수에게 바란다(군민소통방)』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